더위먹었을때 증상과 냉방병의 차이, 의심해봐야할 자율신경 실조증

더위먹었을때와 냉방병의 차이를 찾아보고 계신가요? 더운 여름날에는 신체의 면역력이 약해지면서 이러한 질병에 쉽게 노출됩니다. 증상이 하루 이틀사이로 갑자기 찾아왔다면 위와 같은 질병을 의심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그런데 발현된 증상이 오래가거나 평소에는 느끼지 못했던 불편한 점들이 몇가지 더 있다면 자율신경 실조증까지 의심해 볼 수도 있습니다. 아래에서 자신의 증상들을 하나씩 증상을 체크해보세요. 그리고 증상별 바로 처치할 수 있는 응급방법까지 꼼꼼하게 알아보세요. 바로 취할 수 있는 쉬운 것들로만 추렸습니다.

더위먹었을때 증상 체크해보기

더위먹었을때 증상
더위먹었을때 증상
  • 피곤하고 힘이 없다.
  • 멀미를 하듯이 어지럽고 미세한 두통이 있다.
  • 속이 메스껍고 심할경우에는 구토를 한다.
  • 입맛이 없다.
  • 근육에 쥐가 자주 나고 통증이 있다.
  • 가슴이 두근거리고 저혈압 증상이나 탈수 증상이 있다.
  • 땀을 심하게 흘린다.

냉방병 증상 체크해보기

냉방병 증상체크
냉방병 증상체크
  • 때때로 경험하는 감기몸살 증상과 비슷하다.
  • 아무것도 하기 싫거나 나른한 권태감을 느낀다.
  • 피곤하고 무기력하다.
  • 두통, 소화불량, 콧물, 기침이 있다.

혹시 자율신경 실조증?

생소하게 들릴 수 있는 이 질병은 현대인들에게 잘 걸리는 흔한 질환 중 하나이다. 스트레스에 취약하고 불규칙한 생활습관을 가진 사람일수록 걸리기 쉽다. 찬 음료를 과하게 섭취하는 것도 원인이 될 수 있으며, 실내에서 일하는 사무직일 경우에는 에어컨바람 등에 오래 노출되어 있는 것도 원인 중 하나로 꼽힌다. 증상으로는 앞서 살펴본 더위먹었을 때, 냉방병 증상과 비슷하다. 때문에 여름에만 잠시 겪는 일시적인 증상으로 넘기기 쉽다. 그러나 증상이 오래 지속되거나 회복이 더디다면 자율신경 실조증을 의심해볼 필요가 있다. 아래 전문적인 서울대학교병원에서 증상확인을 체크해보세요.

증상자가진단해보기
 

더위 먹었을 때의 응급 처치

  1. 냉방기기를 모두 끄고 자연바람을 맞으며 쉰다. 눕거나 앉아 있어야 한다. 그러나 이 방법으로는 증상이 눈에 띄게 좋아지진 않는다. 하지만 절대 안정을 취하면서 호흡하는 것이 가장 첫 번째 응급처치가 되어야 한다.
  2. 수분감이 높은 과일을 섭취한다. 대표적으로는 수박이나 복숭아 등 좋아하는 과일로 당분과 수분을 공급한다. 이 방법은 두통이 있을 때 그 증상을 즉각적으로 완화시켜주는 효과가 있다.
  3. 찬 성질의 음식을 섭취한다. 콩국수도 괜찮고, 차 종류나 오이 등의 야채를 섭취한다.
  4. 집에 가지고 있는 약을 무작위로 섭취하지 말고 우선은 자연적으로 치유될 수 있도록 집에서 안정을 취하는 것이 더 좋다.

찬 성질의 야채

  1. 오이: 수분 함량이 높고 체열을 낮춰주는 야채입니다. 상큼하고 시원한 맛으로 유명하며, 여름철에 특히 시원하게 먹을 수 있습니다.
  2. 상추: 수분이 풍부하고 체열을 낮추는 효과가 있습니다. 시원한 식감과 산뜻한 향으로 인기가 있습니다.
  3. 호박: 수분 함량이 높고 체열을 낮춰주는 야채입니다. 다양한 요리에 사용되며, 단맛과 부드러운 식감이 특징입니다.
  4. 무: 체열을 낮추는 효과가 있으며, 비타민 C와 미네랄이 풍부하여 면역력 강화에도 도움을 줍니다.

찬 성질의 과일

  1. 수박: 수분 함량이 높고 체열을 낮춰주는 과일로 유명합니다. 더운 여름철에 시원하게 즐길 수 있습니다.
  2. 딸기: 체열을 낮추는 효과가 있으며, 신선하고 달콤한 맛으로 많은 사람들에게 인기가 있습니다.
  3. 배: 체열을 낮춰주는 효과가 있고, 부드러운 식감과 달콤한 맛이 특징입니다.
  4. 참외: 수분 함량이 높고 체열을 낮추는 효과가 있습니다. 상큼하고 달콤한 맛으로 여름철에 인기가 있습니다.
  5. 자두: 체열을 낮추는 효과가 있으며, 산뜻한 식감과 달콤한 맛이 특징입니다.

냉방병인 것 같을 때 응급 처치

  1. 기관지를 촉촉하게 유지한다. 물에 적힌 수건을 코에 대고 숨을 쉬거나 입안을 행구는 가글을 한다.
  2. 에어컨이나 냉방기기를 모두 끄고 자연바람을 충분히 맞는다. 공간에 찬 바람이 아직 남아있다면 직접 나가서 자연바람을 맞는 것도 도움이 된다.
  3. 따뜻한 성질의 음식이나 차를 먹는다. 따뜻한 성질의 차로는 녹차, 홍차, 자스민차, 생강차 등이 있다.

따뜻한 성질의 차

주로 기저귀(증기법) 또는 물에 잎을 담가 우려내는 방식으로 만들어지는 차를 말합니다. 이러한 차들은 차를 마시는 동안 체온을 올려주는데 도움이 되며, 특히 추운 날씨나 몸이 차가운 상태일 때 유용합니다. 아래는 일반적으로 따뜻한 성질의 대표적인 차들입니다:

  1. 녹차(綠茶, Green Tea): 중국과 일본의 전통적인 차 중 하나로, 차잎을 물에 담가 뜨거운 물로 우려내는 방식으로 만듭니다. 항산화 작용과 다양한 건강상의 이점으로 유명합니다.
  2. 홍차(紅茶, Black Tea): 다양한 종류의 차잎을 발효시킨 뒤 물에 담가 뜨거운 물로 우려내는 방식으로 만들어집니다. 풍부한 맛과 향이 특징이며, 카페인 함량이 녹차보다 높습니다.
  3. 우롱차(烏龍茶, Oolong Tea): 반발효 차로 녹차와 홍차 사이에 위치하며, 다양한 맛과 향을 가지고 있습니다. 미국향, 중국향, 대만향 등 지역에 따라 다양한 스타일이 있습니다.
  4. 자스민차(茉莉花茶, Jasmine Tea): 차잎에 자스민 꽃을 함께 발효시킨 뒤 물에 담가 뜨거운 물로 우려내는 방식으로 만들어집니다. 꽃 향기가 감미로운 차로 알려져 있습니다.
  5. 청귤차(靑귤茶, Citron Tea): 청귤(유자)을 설탕과 함께 물에 끓여 만든 열매 음료로, 따뜻한 물에 우려내어 먹거나 뜨거운 물에 푸룻과 함께 타먹기도 합니다.
  6. 생강차(薑茶, Ginger Tea): 생강을 다진 뒤 물에 끓여서 만든 차로, 따뜻한 물에 우려내어 마시거나 뜨거운 물에 생강 펄을 넣어 타먹기도 합니다. 따뜻함과 생강의 특유한 맛과 향이 특징입니다.

 

더위 먹었을 때와 냉방병, 자율신경 실조증의 치료에는 최대한 안정을 취하는 것이 가장 효과가 빠릅니다. 다만, 머리가 아프거나 소화가 잘안되는 등 평소와 다른 증상을 경험할 때 이것이 더위먹은 증상인지 냉방병인지를 구분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원인을 알게되면 치료법은 생각보다 간단합니다. 그리고 증상이 발현되기 전에 충분한 영양분을 섭취하고 자연바람을 즐기면서 예방하는 것이 더 좋겠습니다. 그럼 모두들 건강하고 즐거운 여름을 나시길 바랍니다.

2023년 여름 열대야와 수면 : 꿀잠을 자기 위한 팁 3가지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