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류성식도염 약 없이 좋은 음식만으로 치료할 수 있을까? 나의 자가치료 팁

많은 사람들이 역류성식도염 질환에 걸리는 이유는 생활습관때문입니다. 식사 후 바로 누워버리거나 비스듬히 앉아 있는 습관이 주된 원인으로 꼽힙니다. 오랜 시간 방치하게 되면 ‘식도염’, ‘후두염’으로 악화됩니다. 역류성식도염 약 없이 치료하는 방법 알려드립니다.

역류성식도염 원인

역류성식도염이란 위에 들어있는 내용물이 조금씩 식도로 다시 역류하는 현상을 말합니다. 이 과정에서 식도의 점막이 손상되어 염증이 나타나는 질환입니다. 위의 내용물이 다시 역류하는 이유는 위와 식도 사이에 있는 식도 괄약근에 이상이 생겼기 때문입니다. 그 외에도 다양한 원인이 있을 수 있습니다. 아래 요인들을 살펴보고 자신은 어떤 부분에 해당하는지 체크해보세요.

  1. 식도와 위를 연결하는 근육인 LES(Lower Esophageal Sphincter)의 기능 이상: LES는 위산이 식도로 역류하지 않도록 막는 역할을 합니다. 하지만 이 근육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거나 약해지면 위산이 역류하여 식도를 손상시킬 수 있습니다. 이러한 이상은 기름진 음식을 주로 먹거나 잦은 흡연과 음주에 의해서 감소할 수 있습니다. 커피와 초콜릿, 박하 등의 성분도 부정적인 영향을 끼칩니다.
  2. 위산의 과다 분비: 위산은 위에서 음식을 소화하는 데 도움을 주는 액체입니다. 그러나 위산의 과도한 분비는 식도에 역류성 식도염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이는 호르몬인 가스트린의 과도한 분비, 약물 사용, 위궤양을 유발하는 감염 등과 관련될 수 있습니다.
  3. 위동력장애: 위동력장애는 위의 운동이 이상적이지 않아 위산의 역류를 촉진시킬 수 있습니다. 이는 위 운동성 근층의 이상, 위축성 식도염, 위허혈 등과 관련될 수 있습니다.
  4. 호흡기 질환과의 관련성: 비염이나 기관지 천식과 같은 호흡기 질환은 역류성 식도염과 관련이 있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질환으로 인해 기침이나 재채기가 자주 발생하면, LES의 약화와 역류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5. 안좋은 식습관과 생활습관: 많이 먹는 과식, 과도한 카페인 섭취, 흡연 및 음주, 비만, 누워서 바로 눕는 등의 식습관과 생활습관은 역류성 식도염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역류성식도염 약 없이 치료하더라도, 생활습관을 개선하지 못하면 이 질환은 얼마든지 재발할 수 있습니다.

역류성 식도염 약과 부작용

역류성 식도염의 약은 대부분 위산이 식도로 역류하는 것을 막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합니다. 위의 하부 점막에 손상이 가지 않도록 막아주는 것입니다. 더불어 위산이 덜 분비될 수 있도록 하는 위산 억제제를 함께 처방합니다. 정리하자면, 주요 성분으로는 1)위산 분비 억제제 2) 프로톤 펌프 억제제 3) 히스타민 수용체 차단제, 가 있습니다. 추가로 산도를 낮춰서 위산을 중화시키는 역할을 하는 제산제와 식도 점막을 보호하는 기능을 하는 알긴산과 수크랄페이트가 있습니다. 약의 종류에 따라 다양한 부작용 증상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그 중에서 가장 흔한 증상은 일긴산의 복용 부작용입니다. 변비나 설사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특히, 개인의 건강상태에 따라 의사의 처방이 필요한 약은 PPI:프론트 펌프 억제제 입니다. 이 약은 1일 1회, 식사 1시간 전에 복용해야 합니다. 만약 이 약을 오랜 기간동안 복용하게 되면 비타민B12 흡수에 장애가 오거나 고관절, 손목과 척추 골절 등의 마그네슘 감소 부작용을 겪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아주 드물게는 피부에 홍반이 올라오는 부작용을 겪을 수도 있습니다. 그러니 역류성식도염의 약은 개인의 건강상태에 따라서 의사에게 정확한 양과 기간을 처방받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역류성식도염 약 없이

우선, 커피를 끊었습니다. 커피는 예전부터 습관적으로 하루에 한 잔씩 꼭 마시던 루틴중이었습니다. 그러나 커피에 있는 카페인 성분은 식도의 점막을 자극할 수 있다는 사실을 알고나서는 아예 끊었습니다. 그리고 기름진 식사나 매운 음식을 먹고 난뒤 함께 먹었던 탄산수도 줄였습니다. 탄산은 일시적으로 식도의 괄약근을 약하게 하는 주된 원인이 됨으로 될 수 있으면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러면 이러한 습관을 끊어내고 역류성식도염 치료를 위해 먹는 좋은 음식을 소개해드립니다.

  1. 양배추
  2. 바나나
  3. 감자
  4. 생강차
  5. 알로에
  6. 브로콜리

자주 묻는 질문

Q: 역류성식도염을 치료하고 나았는데, 또 재발할 수도 있나요?

A: 역류성식도염을 완치했다고 하더라도 이전의 나쁜 생활 습관을 유지한다면 얼마든지 재발할 수 있습니다. 특히 식후 바로 눕거나 술, 담배, 커피, 홍차 등의 음료를 자주 마신다면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치료를 마친 후에는 전반적인 생활습관 개선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Q:역류성 식도염이 심해지면 어떻게 되나요?

A: 증상이 심해져서 자가치료로 효과를 보지 못한다면, 위산분비억제제와 위장관운동촉진제 등의 약물치료를 시행해야 합니다. 그보다 더 심각해지면 식도를 확장하는 수술적인 치료도 고려해야합니다. 특히 바렛식도리라는 합병증으로도 이어질 수 있으니 초기 증상에서 주의를 기울이세요. 예방하는 것이 가장 좋지만 이미 증상이 있다면 초기에는 생활습관 개선으로 얼마든지 좋아질 수 있습니다.

 

함께 읽으면 도움되는 글

비타민 부족하면 나타나는 증상, 이런 증상도 혹시? 총8가지 비타민확인

2023년 건강한 식단 및 식사 습관과 실천 방법 : 최신 가이드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