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로결석 약 3가지 종류로 안되면 파쇄석술, 내시경 시행

여름철 땀을 많이 흘리고 햇빛을 많이 노출된다면 요로결석의 발병률이 높아집니다. 요로에 돌이 형성되면서 합병증을 유발하는 이 질병은 옆구리에 칼로 찌르는 듯한 통증이 느껴집니다. 요로결석 약 3가지로 안된다면 돌을 부수거나 내시경으로 제거하는 수술까지 해야할 수도 있습니다.

요로결석 약

1.결석 통증을 완화하는 진통제

결석의 크기와 위치에 따라 진통이 아주 심할 수 있습니다. 이럴 때에는 진통을 덜어주는 약물을 처방합니다. 하지만 약물로도 진통의 정도가 완화되지 않을 때에는 오히려 물, 수분을 더 많이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는 약물이 잘 안듣거나 약물에 따른 부작용을 겪을 시에는 진통제 주사를 맞을 수 있습니다. 진통제 주사는 대부분 부작용이 거의 없고 효과가 빠른 편입니다.

2. 결석의 자연배출을 촉진하는 약물

결석의 자연배출을 촉진시키기 위해서 전립선약을 사용하기도 합니다. 간혹 여성분들이 자신의 약 처방전을 보고 왜 전립선약이 있냐고 묻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전립선약은 전립선에 직접적으로 작용하기 보다는 전립선 요도 방광경부 등에 약물이 작용하여 배뇨를 할때 요도의 괄약근을 이완시켜주는 약물입니다. 다시말해, 신장에서 방광까지 내려오는 오줌길을 확장시키는 효능이 있는 것입니다. 하지만 이 약물을 처방한다고 해서 결석이 무조건 100%다 내려오는 것은 아닙니다. 어느정도의 도움을 줄 수 있기 때문에 결석의 자연배출을 촉진하는 약물을 처방합니다. 특히 돌의 크기가 너무 클 때 시행하는 쇄석술을 시행하고 나서 처방하는 요로결석 약입니다.

3. 요산석에서 결석을 용해시키는 약물

요로결석을 의심하거나, 걸린 환자들이 가장 많이 검색하고 찾는 약이 바로 ‘요로결석을 녹이는 약’입니다. 이 약의 주요성분은 구연산입니다. 구연산의 성분은 결석의 생성을 억제해주는 것으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이 약의 효능은 아주 작은 입자의 결석에만 적용됩니다. 만약 자신의 신장에 8mm이상의 결석이 있는 상태인데, 무조건 이 약을 많이 먹는다고해서 절대 결석이 용해되지 않습니다. 대신 크기가 더이상 커지지 않도록 방지하거나 큰 입자 외에 아주 작은 입자들을 녹이는 데 도움을 주는 것입니다.

4. 결석 재발을 억제하는 약물

한번 요로결석이 걸린 사람들은 다시 재발할 확률이 높습니다. 생활습관을 바로 잡지 못하면 재발률이 거의 30-50%에 이르는 병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요로결석을 치료했다고 해서 다시 예전과 똑같은 생활습관으로 돌아가서는 안됩니다. 결석이 자주 재발한다면, 결석 재발을 억제하는 약물을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요로결석 중에서도 특히 자주 발생하는 것이 바로 요산석입니다. 재발을 방지해주는 약물에는 요산의 요중 용해도를 높이는 것과 고요산뇨증을 감소시키는 것이 있습니다. 결석을 잘 걸리게 하는 잘못된 생활습관은 가장 하단에 예방법을 참고해주세요.

요로결석이란

요로결석이란 신장, 요관, 방광, 요도 등 요로계통 안에 생기는 작은 결석을 말합니다. 이것들이 방광으로 이동할 때 칼로 찌르는 듯한 통증을 유발합니다. 증상은 결석의 종류나 크기, 형태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요로결석은 보통 여름철에 남성들에게서 많이 발병합니다. 땀의 배출량이 늘어나고 동시에 햇빛으로 인한 비타민D의 과다 생성으로 인한 칼슘 배출량이 늘어나기 때문입니다. 소변이 농축되어 신장이나 요관, 방광 등에 결석이 생기는 것입니다.

요로결석 검사 방법 

과거에는 엑스레이나 요관 조영 엑스레이로 많이 진단했습니다. 그러나 요즘에는 조영제를 쓰지 않고 바로 검사할 수 있는 무조영제CT를 선호합니다. 무조영제CT는 조영제의 부작용을 걱정하지 않아도 되며 칼슘석 뿐만 아니라 배 안에 있는 다른 질환을 감별할 수 있습니다. 만약 임산부이거나 CT가 어려운 소아 환자일 경우에는 초음파검사를 시행하기도 합니다.

검사 결과 결석이 발견되었으면 크기와 갯수에 맞는 시술을 시행합니다. 5mm의 작은 요로결석들은 자연배출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진통제로 통증을 완화하고, 물을 많이 마시는 요법을 통해서 자연스럽게 배출될 때까지 기다릴 수 있습니다. 그러나 2-3주가 지나도 자연배출되기 어려운 큰 결석들은 쇄석술이라는 체외충격파를 통해서 깨부셔야 합니다.

 

요로결석 예방법

1.하루 1-2리터의 물 섭취

땀 배출이 많은 여름철에는 의식적으로 수분을 섭취해야 합니다. 정해진 텀블러나 컵을 만들어놓고 하루에 정해진 양을 채우는 방법이 좋습니다. 대략적으로 ‘물을 많이 마셔야지!’라고 추상적으로 계획하는 것보다 ‘이 컵에 하루에 몇 잔’처럼 구체적이고 실질적인 방법을 실천하면 더욱 효과적입니다. 결석의 크기가 작은 경우, 자연배출을 위해서 물을 2-3리터 마시게 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그만큼 수분을 섭취하고 배뇨하는 것은 결석 예방과 치료에 아주 중요합니다.

2.염분이 높은 짠 음식 자제

염분이 높은 짠 음식은 체내 칼슘 결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소금은 적절하게 제한하는 것이 좋습니다. 과칼슘뇨증을 유발하는 짠 음식은 결석의 주된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짠 음식을 먹었다면 수분을 충분히 공급해주고

3. 칼슘, 인산, 요산이 많은 음식 자제

고캴슘음식, 구연산 음료를 자제 해야 합니다. 칼슘이 들어가 있는 음식을 완전히 제외하는 것도 좋지않습니다. 칼슘의 섭취량이 줄어들게 되어서 결석이 발생할 수도 있으니 적절하게 섭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과도한 커피, 차, 소다 등의 구연산 음료 섭취는 요로결석을 생성할 수 있으므로 제한 하는 것이 좋습니다. 대신 물을 많이 마시는 습관을 들이고, 물을 마시는 것이 어렵다면 물에 레몬이나 말린 과일을 타먹는 방법도 좋습니다.

 

관련 글

40대 남자 영양제 술도 담배도 하시면 반드시 이거

영양제간손상 일으키는 4가지 종류

비맥스 남대문 영양제 가격 (약국이름알려드림)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