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내시경 후 담배, 술, 식사 총 정리

위내시경 검사를 하고 난 뒤, 얼마나 기다려야 담배를 피울 수 있을까요? 위내시경 후 담배, 원칙상 하루 정도 금연을 권합니다. 하지만 특별한 이상이 없었다면 1-2시간 후에 피우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병변이 발견되어 조직을 떼내는 시술을 했을 때에는 하루 정도 금연을 해야 합니다.

위내시경으로 알 수 있는 질병

위내시경은 목으로 가늘고 긴 관을 삽입하여 식도부터 위, 십이지장까지의 기관을 직접 관찰하면서 진단하는 방법입니다. 이 검사로 알 수 있는 질병은 식도질환, 위 질환, 십이지장 질환입니다. 식도 질환으로는 현대인들 사이에서 가장 흔하게 발병하는 역류성 식도염이 있으며 거기에서 증상이 더욱 악화된 식도암, 식도 정맥류, 식도 점막하 종양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그 다음으로 위 질환으로는 위에 궤양이 생기는 위궤양, 위 점막하 종양이 있습니다. 십이지장 질환으로는 십이지장에 염증이 생긴 십이지장염, 십이지장 궤양, 십이지장 암, 점막하 종양을 진단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위내시경의 조직검사 결과는 1주일 정도 뒤에 받아볼 수 있습니다.

위에 좋은 영양제
 

위내시경 후 담배

위내시경 후 담배를 피울 수 있는 시간은 검사 결과에 따라 달라집니다. 만약 별 이상이 없었다면 검사 후 1-2시간 후부터 피워도 괜찮습니다. 그러나 조직을 떼는 시술을 했거나 목의 점막에서 칼칼함이나 불편함이 느껴지는 경우라면 반나절이나 하루 정도는 금연하는 것이 좋습니다. 검사 직후 목의 이물감은 보통 1시간 이내로 가라 앉습니다. 하지만 증상이 지속되거나 너무 불편한 경우에는 미지근한 물로 가글을 하는 방법을 추천합니다. 통증을 완화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대게는 2-3일정도까지 불편함이 지속될 수 있습니다.

검사 전날에는 12시 자정 이후부터는 금연해야 합니다. 담배 뿐만 아니라 술이나 자극적인 음식도 금지됩니다. 이러한 물질은 위액 분비를 촉진시켜서 검사 과정에 방해가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위내시경 후 술

위내시경 후 술은 검사를 하고 난 다음날부터 가능합니다. 하지만 예민한 사람들의 경우에는 검사 과정에서 목이나 식도 주변의 손상으로 인한 통증을 느낄 수 도 있습니다. 이럴 경우에는 자극적인 알콜올이 목에 악영향을 주어 2차 손상이나 질병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음주는 가급적 자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목이 칼칼하거나 목의 압박감, 통증이 느껴지는 경우가 그렇습니다. 검사 중에 목에 카메라가 삽입되는 과정에서 식도의 점막을 건드리면서 출혈이 일어난 경우가 종종 있기 때문입니다. 만약 이 상태에서 술을 마시게 되면 혈관이 확장되는 작용이 일어나면서 출혈 부위가 커지거나 감염될 수 있습니다. 게다가 용종이나 물혹을 제거한 뒤라면 3-4일 정도는 반드시 금주해야 합니다.

위내시경 후 식사 방법

위내시경 후 30분~1시간 이후부터 식사가 가능합니다. 식사는 뜨겁거나 자극적인 음식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가능하다면 소화를 도와줄 수 있는 가볍고 깨끗한 음식을 먹는 것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특히 용종이나 물혹을 제거한 사람이라면 미지근한 죽을 먹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죽을 고를 때에도 야채 죽이나 해산물, 고기 종류의 죽으로 고르는 것이 좋습니다. 매콤한 죽이나 치즈, 각종 토핑이 많이 올라간 죽은 위를 자극할 수 있기 때문에 검사 부위에 부정적인 영향을 끼칠 수 있습니다. 또한 위산분비를 촉진하는 초콜릿이나 과자, 튀긴 음식, 밀가루 음식, 탄산음료는 최대한 미루고 먹는 것이 안전합니다.

위내시경이란?

위내시경 겸사는 소화기 내부 상태를 검사하기 위한 의료적 절차를 말합니다. 전자 내시경을 식도부터 위, 십이지장까지 삽입하여 위장관 내부의 문제를 진단하고 치료하는 데 사용합니다. 위부의 출혈이나 식도염, 위궤양, 위암, 역류성 식도염, 폴립 등 다양한 상태를 진단할 수 있습니다. 비교적 빠르게 검사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으며 수술 없이 내부를 확인하고 진단할 수 있습니다. 조직 검사를 통해서 암 등의 질병을 조기에 발견할 수도 있습니다. 때문에 30-40대의 성인은 주기적으로 위내시경을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자주하는 질문

Q: 위내시경 후 커피는 언제부터 마실 수 있나요?

A: 커피는 위산 분비를 자극합니다. 때문에 가급적 자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너무 마시고 싶다면 식사를 하고 난 1-2시간 뒤에 마시고 평소 양보다 1/2로 줄여 마시는 것을 권장합니다.

 

관련 글

40대 남자 영양제 술도 담배도 하시면 반드시 이거

비맥스 남대문 영양제 가격 (약국이름알려드림)

비맥스 약국 가격 성지를 찾아서… 특히 저렴했던 약국 정리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