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부 부어오름 증상 피부묘기증? 왜 이런 증상이?

고무 바지가 닿는 허리 피부에 뭐가 올라왔나요? 이런 증상은 피부묘기증일 수도 있습니다. 사실 피부가 부어오르는 증상은 다양한 질병으로 나타납니다. 콜린성두드러기나 한랭두드러기, 일광 두드러기 등이 있습니다. 그 중에서 오늘 알아볼 것은 피부묘기증입니다. 피부묘기증은 특정 부위가 부어오르면서 붉거나 하얗게 변하는 증상을 보입니다.

피부 부어오름 증상

피부 부어오름 증상 피부묘기증이란, 피부 그림증이라고도 불립니다. 손톱으로 긁으면 그림이 그려지는 것처럼 보이기 때문이죠. 하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은 국소적인 범위에서만 이러한 증상을 겪습니다. 서론에서 언급했던 것처럼 고무 바지의 허리가 닿는 부분처럼 은근하게 피부를 압박한 부위에서 자주 나타납니다. 피부묘기증은 전염되거나 증상부위가 넓어지지 않습니다. 다만 같은 부위의 증상이 악화될 수는 있습니다. 처음에는 다순히 피부가 부푸는 것처럼 보이다가 시간이 경과할 수록 가렵거나 따가울 수 있습니다. 증상이 심해지면 통증을 느낄 수도 있습니다. ‘분명히 예전에는 이런 증상이 없었는데…’ 하고 의아해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면 이러한 증상은 갑자기 왜 나타나는 것 일까요?

증상의 주요 원인

직접적인 원인은 혈관반응이 과해지면서 나타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양말이나 고무바지같은 작은 압박에도 피부가 예민하게 부푸는 것입니다. 또는 손톱으로 스치듯이 긁힌 부분도 심하게 부풀어 오릅니다. 이 증상의 원인 자체가 명확하지 않기 때문에 다양한 관점에서 생각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첫 번째로는 알레르기를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알레르기 증상은 특정 음식이나 특정한 환경에서 일어날 수 있습니다. 자신이 평소에 먹던 음식 이외에 특별한 것을 먹은 적이 있는지 살펴보세요. 두 번째로는 건조한 피부가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그래서 피부 묘기증은 주로 가을이나 겨울에 흔하게 발생합니다. 그러나 여름에도 이러한 증상이 발견된다면 목욕을 너무 자주했거나 피부의 보습 관리를 소홀히 한건 아닌지를 고민해보시면 좋겠습니다. 마지막 세 번째 원인은 면역력 저하입니다. 흔히 급격한 체중감량을 경험한 사람들에게 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최근에 식사를 자주 걸렀거나 수면의 질이 하락했다면 면역력 문제를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 특정 음식이나 환경에 대한 알레르기 반응
  • 건조한 피부 표면
  • 급격한 면역력 저하

면역력에 좋은 영양제


 

안전한 해결방법

피부묘기증이 발견된 피부 부위는 대체로 온도가 높은 편입니다. 해당 부위의 열을 낮춰주는 것이 좋습니다. 가장 즉각적이고 효과적인 해결방법입니다. 차가운 수건이나 얼음 주머니를 올려두어 열을 식혀주세요. 그리고 바로 위에서 살펴봤듯이 증상의 주요 원인 중 하나가 면역력과 관련되어 있습니다. 술이나 담배등의 나쁜 생활습관을 개선할 필요가 있습니다. 건강한 생활습관을 유지하면서 면역력을 높이는 방안에 대해서 강구해보세요. 그럼에도 증상이 악화되거나 오랜시간동안 지속된다면 병원에서 약을 처방받을 수 있습니다. 다만 이 증상의 약은 근본적인 치료법은 아닙니다. 증상을 일시적으로 완화 시켜줄 수 있습니다. 병원이나 약국에서 해당 부위를 진찰받고, 항히스타민제를 처방받을 수 있습니다. 이 약을 3개월 이상 꾸준히 복용하시면 증상을 많이 개선시킬 수 있습니다.

증상이 비슷한 다른 피부 질환

한랭 두드러기

추위로 인해서 발생하는 피부 질환입니다. 주로 겨울철에 발생하며 증상의 범위는 손과 발을 중심으로 발생합니다. 혈액순환이 약한 부분에서 주로 발생합니다. 주요 증상으로는 피부가 급격하게 차가워졌을 때 저리거나 끓는 듯한 느낌을 받을 수 있습니다. 혈액순환이 원활하지 않을 때 주로 나타납니다. 항상 따뜻하게 손과 발을 보호하는 것으로 증상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두드러기가 이미 발생했다면 증상의 치료법은 딱히 없습니다. 따뜻한 공간에서 시간을 보내면 스스로 호전됩니다.

일광두드러기

자외선(UV)의 노출로 인해 발생하는 피부 부어오름 증상을 일컫는 용어입니다. 피부가 자외선과 상호작용하면서 발생하는 증상으로 주로 봄과 여름철에 많이 나타납니다. 피부가 자외선에 민감하게 반응하여 나타나기 때문에 이 증상을 자주 경험한다면 알레르기 반응이라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증상으로는 피부가 붉어지고 두드러기 모양의 발진이 생깁니다. 피부 묘기증처럼 가려움이 동반될 수 있습니다. 이 증상은 미리 예방할 수 있습니다. 자외선이나 햇빛이 강한 곳으로 외출 할 때에는 반드시 자외선 차단제를 사용하세요. 자외선을 차단해주는 모자나 옷, 양산을 챙겨서 피부를 보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하지만 증상이 이미 발현되고 심각해진다면, 피부염에 효과적인 안티히스타민제나 스테로이드 크림으로 증상을 완화시킬 수 있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Q: 피부 부어오름 증상 뒤에 흉터가 남았어요. 어떻게 해야 하나요?

A: 만약 피부를 그대로 두었다면 흉터는 거의 남지 않습니다. 그러나 증상이 나타나는 부위를 긁었을 경우에는 쉽게 상처가 날 수 있습니다. 이미 흉터가 생겼다면 연고나 흉터전용 밴드로 피부를 회복시켜 줄 수 있습니다. 피부묘기증이 나타나는 부위가 가려울 경우에는 긁지 않고 차가운 수건으로 찜질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사람들이 많이 보는 글

먹는콜라겐 효과 피부가 좋아지는 원리가 도대체 뭐야?

피부에좋은 목욕 시간과 방법은 따로 있어요 효과보장!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지만 제품 판매금액은 동일합니다.”

Leave a Comment